리포트

[보고서] 미국 코로나19 백신 공급망 확대 투자 30억 달러 - 그 배경 및 국내 추진방향
게시일 2021.09.07
조회1128

지난주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공급망 확대를 위해 3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어떤 기업에 투자할지 등 세부적인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바이오리액터 백, 튜빙, 리피드, 바이알 등 백신 생산에 필요한 원부자재에 대한 자국 내 생산 캐파 확대를 목표로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미국의 의약전문매체인 Fierce Pharma는 미국 정부의 투자 배경으로 일주일 전에 비영리기관인 PrEP4All이 발간한 이슈보고서를 언급하였습니다.

동 보고서에는 미국 정부의 백신에 대한 예산 집행 실적 저조, 현재 주요 백신기업들의 목표 대비 생산 실적 부족,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제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이번 투자를 진행한다면 자국내 백신 생산 역량 강화는 물론 전세계에 백신을 공급할 백신 무기고로서 미국의 역할도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백신에 들어가는 원부자재들이 바이오의약품에 범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바, 국내 개발 중인 바이오 소부장이 성공적으로 개발 및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 수요기업, 공급기업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이 필요한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