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소식

인천 송도 아미코젠 바이오의약품 생산용 배지 공장 전경 /사진=아미코젠
바이오 소재·헬스케어 전문 기업 아미코젠(1,727원 ▲86 +5.24%)이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이 실시한 2025년도 전담사업 성과활용평가에서 '배지 국산화'가 정부 R&D(연구·개발) 과제 우수과제로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우수과제로 선정된 과제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바이오산업 핵심 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수행된 '분쇄·혼합·제형화 기술 기반 배지 제조'다. 바이오 공정의 핵심 소재인 배지의 국산화·제조 기술 고도화를 목표로 추진됐다. 국내 바이오산업의 공급망 안정성과 기술 자립도 제고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성과활용평가는 정부 R&D 과제 종료 후 일정 기간이 지난 과제를 대상으로 연구개발 성과가 실제 산업과 시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평가하는 제도다. 연구 성과의 단순 보유 여부가 아닌 사업화 실적·성과 활용도·산업적 파급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해 우수과제를 선별해 정부 R&D 평가 제도 중 가장 엄격하고 공신력 있는 평가로 인정받고 있다.
우수과제 선정에 따라 아미코젠은 향후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산업기술혁신사업 참여 시 'R&D 자율성트랙' 제도에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확보하게 된다. 이는 성과 활용이 검증된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 수행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행정 부담을 완화하는 제도다.
아미코젠은 바이오 소부장(소재·부품·장비) 분야에서 축적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배지·레진 등 핵심 바이오 소재의 국산화·상용화·시장 적용으로 이어지는 성과 창출에 집중해왔다. 우수과제 선정은 연구 성과를 넘어 산업 현장과 시장에서 실질적인 가치로 구현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입증한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미코젠 관계자는 "성과활용평가 우수과제 선정은 배지 국산화 연구 성과가 실제 산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사업 성과로 이어지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정부 R&D 사업과의 전략적 연계를 통해 바이오 소부장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국내 바이오산업의 공급망 경쟁력 강화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머니투데이, https://www.mt.co.kr/stock/2026/01/09/202601091209217065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