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홍보 서비스

마이크로디지탈, 세포배양기 북미 수출 '물꼬'…토종 소부장 기업 일냈다
게시일 2023.03.21
조회1056

 

 

 

 

 

코스닥 시장 상장사인 마이크로디지탈은 국내 유일의 새포배양기 생산업체다. 기존에 없던 독창적인 새포배양기 기술력을 앞세워 글로벌 바이오 소재·부품·장비 업계에 '메이드 인 코리아'를 알리겠다는 각오다.

 

20일 한국경제신문과 만난 김경남 마이크로디지탈 대표는 "북미 협력 업체와 이르면 상반기 새포배양기 공급에 대한 본 계약을 체결한다"며 "불모지나 다름없던 한국 바이오 소부장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디지탈은 지난 1월 미국 산업재 소부장 대기업 A사와 일회용 세포배양기 셀빅과 일회용 배양백 등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바이오 의약품 생산 공정은 크게 세포를 배양해 단백질을 추출하는 업스트림 공정과 이를 정제해 약병에 넣는 다운스트림 공정으로 구분된다. A사는 다운스트림에 특화된 업체로, 업스트림에 해당하는 마이크로디지탈의 제품과 결합해 시너지를 내겠다는 구상이다. 마이크로디지탈은 이달 초도 물량 장비와 전담 인력을 A사에 보내 제품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A사는 100여 개국에 직원 5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작년 매출이 160억달러에 이를 만큼 시장 영향력이 크다는 평가다. 마이크로디지탈은 이번 수주가 급성장하는 글로벌 일회용 세포배양기 시장을 선점하는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앤마켓츠에 따르면 지난해 63억8100만달러(약 8조원)인 해당 시장은 2026년 141억8600만달러로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김 대표는 "A사가 점유하고 있는 북미 일회용 세포 배양기 시장의 약 10%(4883억원)를 최대한 빨리 점유하는 것이 회사의 1 차 목표"라고 덧붙였다.

 

세포배양기는 마이크로미터 단위 크기의 세포에 안정적으로 영양분을 공급하면서 산소, 이산화탄소 농도, 온도 및 산성도 등 제반 환경을 엄격하게 통제하는 게 관건이다. 세포 덩어리가 커지면 큰 배양기로 옮겨 담는 '스케일업'을 해야 하는데, 이전 배양기와 완벽히 똑같은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기술적 난도가 높은 탓에 미국 싸이티바 등 3개 글로벌 대기업이 전체 시장을 과점해왔다.

 

마이크로디지탈의 일회용 세포배양기 '셀빅'은 일회용 배양 백 내부에 프로펠러처럼 생긴 교반장치 없이 배양기가 좌우상하,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배양하는 방식이다. 교반 장치 등이 세포에 직접 접촉하지 않기 때문에 세포가 받는 스트레스가 덜하고, 다양한 배양 조건에 맞춰 스케일업이 편리한 게 장점이다. 대부분 기존 제품들은 배양 공간에서 교반용 프로펠러가 작동하는 탓에 세포 손상이 잦았던 점을 개선했다.

 

마이크로디지탈은 지난 2월 국내 배양육 전문기업 씨위드와 '배양육 세포 대량생산 공정 개발 계약'을 체결하는 등 국내 산업과도 적극 협업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마이크로디지탈의 세포배양기를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품목으로 승인했다.

 

<출처> 한경 BIO경제,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3209199i